도서출판 황소걸음 > 도서목록 > 인간 사회와 상징 행위 : 사회적 드라마, 구조, 커뮤니타스

인간 사회와 상징 행위 : 사회적 드라마, 구조, 커뮤니타스
인간 사회와 상징 행위 : 사회적 드라마, 구조, 커뮤니타스
글쓴이 : 황소걸음   날짜 : 18-06-14 17:34  
조회 : 1,491

신간 안내

 

제목 인간 사회와 상징 행위 : 사회적 드라마, 구조, 커뮤니타스

 

시리즈 황소걸음학술총서 3

원제 Dramas, Fields, and Metaphors: Symbolic Action in Human Society

지은이 빅터 터너(Victor Turner)

옮긴이 강대훈

판형 신국판 변형(152×220mm)

쪽수 400쪽

책값 30,000원

펴낸날 2018년 6월 20일

ISBN 979-11-86821-23-7 93380 


1. 책 소개

 

상징 인류학의 명저

터너는 이 책에서 ‘구조’와 ‘반구조’의 길항이 인간 사회를 추동하는 근본 동력이라 보고, 다양한 시대와 문화의 사회현상에서 리미널리티 혹은 커뮤니타스와 연계된 반구조의 상징이 구조의 상징과 어떻게 충돌하며 비극으로 치닫는지 ‘사회적 드라마’라는 과정적 형식 아래 고찰한다.

메카 순례와 멕시코 독립 혁명, 히피와 반문화, 선불교와 《논어》, 윌리엄 블레이크의 시와 도곤족 언어 사이에는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 세계의 순례 성지는 어째서 도시 주변부에 위치하며, 캔터베리대성당의 토머스 베켓 대주교는 친구인 헨리 2세에게 암살당하며 어떤 ‘반구조적’ 복수를 기획했는가? 멕시코 독립의 아버지 이달고 신부는 어째서 토착민의 여신인 과달루페 성모에 의지했을까?

독자들은 이 책에서 터너 인류학의 핵심 개념뿐만 아니라, 다양한 역사적·문화적 맥락의 인간 주체들이 각자의 장場에서 어떤 상징과 은유를 붙잡고 분투했는지 터너 특유의 명석하고 유려한 기술로 만날 것이다. 사회과학과 문학, 철학, 신화, 종교, 역사, 물리학을 종횡으로 넘나드는 흥미로운 전거와 사례도 독서의 즐거움을 더한다.

 

 

2. 지은이 소개

 

빅터 터너Victor Turner

의례와 상징, 연행 연구에 큰 업적을 남긴 영국 인류학자. 잠비아 은뎀부 사회의 분열과 위기를 사회적 드라마 개념으로 분석하여 1955년 맨체스터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60년대부터 미국에서 활동했으며, 사회구조적 규범이 일시적으로 유보되는 의례적 국면(통과의례 전이기)의 사회관계 양식을 깊이 탐구하여 학계에 이름을 알렸다. 대표적인 상징인류학자로 분류되지만, 초기의 연구 관심을 꾸준히 심화해 1983년 심장마비로 사망하기까지 시공간적으로 상이한 사회적·역사적 맥락의 다양한 인간 행위를 과정주의적 관점에서 비교·분석할 수 있는 창조적 개념을 꾸준히 생산했다. 인류학뿐만 아니라 종교학, 문학, 연행학, 문화 비평, 민속학 등 다방면에 폭넓은 영향을 끼쳤다. 주요 저서로 《의례의 과정The Ritual Process》 《빅터 터너의 제의에서 연극으로From Ritual to Theatre : The Human Seriousness of Play》 《The Forest of Symbols상징의 숲》 등이 있다.

 

 

3. 옮긴이 소개

 

강대훈

서울대학교 대학원에서 인류학을 공부했다. 지금은 프랑스 고등사회과학연구원(EHESS)에서 인류학을 공부한다. 지은 책으로 《타마르 타마르 바다거북 : 바다거북의 진화와 생활사 이야기》가 있고, 《아주 특별한 바다 여행》 《홀릭 : 기묘하고 재미있는 수 이야기》 《바람이 불어오는 길》 《버마 고산지대의 정치 체계 : 카친족의 사회구조 연구》 《인류를 만든 의례와 종교》를 우리말로 옮겼다.

 

 

4. 추천인 소개

 

장석만

전 한국종교문화연구소 소장(현 선임 연구원). 서울대학교 종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개항기 한국 사회의 ‘종교’ 개념 형성에 관한 연구〉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지은 책으로 《한국 근대종교란 무엇인가?》와 《한국 근대성 연구의 길을 묻다》 《인텔리겐차》 《종교 읽기의 자유》(공저)가 있고, 옮긴 책으로 《종교 상상하기》 《죽음이란》 《기독교 : 서양 문명의 창》 《티베트 : 삶, 신화 그리고 예술》이 있다.

 

 

5. 차례

추천사

‘상징, 신화, 의례 총서’에 부쳐

서문

1장 사회적 드라마와 의례적 은유

2장 종교적 패러다임과 정치적 행위 : 노샘프턴 공의회의 토머스 베켓 대주교

3장 이달고 : 사회적 드라마로서 역사

4장 도곤족의 말

5장 사회과정으로서 순례

6장 통과, 주변부, 헐벗음 : 커뮤니타스의 종교적 상징

7장 종교 문화에서 반구조의 은유

참고 문헌

찾아보기